메뉴 건너뛰기

http://www.ekkbi.net/xe/image/1

설교말씀

2016.01.20 09:01

내 백성을 위로하라!

조회 수 862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내 백성을 위로하라! (이사야 40,1-11)

 

하나님은 “너희는 내 백성을 위로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메시지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의 손에 의해 벌 받는 기간이 끝났음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죄를 용서하셨고, 그들이 복역하던 곳, 노역하던 곳에서 불러내어, 은혜의 동산으로 인도하실 것이라는 약속입니다.

“너희는 말하여라 예루살렘의 마음에, 외치라 그녀에게, 그녀의 복역이 끝났다, 그녀의 죄값이 치루어 졌다, 그녀는 지은 모든 죄에 대해 하나님의 손에 의해 두 배로 받았다." (V.1-2)

 

1. ‘너희’는 누구일까요?

‘너희’라는 인칭대명사는 3절에서는 ‘외치는 자의 소리’, 6절에서는 ‘말하는 자의 소리’, 9절에서는 ‘기쁜 소식을 전하는 사신 시온과 예루살렘’으로 표현됩니다. 마가복음 1장 3절에서는 본문 3절의 ‘광야에서 여호와의 길을 예비하기 위해 외치는 자의 소리’를 인용하여, 세례 요한을 소개합니다. 본문 6절에서는 이사야 선지자의 목소리로 하나님께 “내가 무엇이라고 외쳐야 합니까?” 묻습니다. 하나님은 시온과 예루살렘도 목소리를 높여서 이스라엘의 구원자가 오심을 외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요약해 보면, 하나님은 이사야를 포함한 그의 말씀을 대언하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그가 선택한 모든 사람들이 구원의 노래를 힘껏 부르기 원하십니다.  

 

2. 말씀을 대언하는 자들이 전해야 할 메시지

(1) 하나님의 영광을 볼 것이라고 외치라 (V.3-6)

“너희는 광야에 여호와의 길을 예비하고, 사막에서 하나님의 대로를 평탄케 하라. 계곡은 메워지고, 산과 언덕은 깎아 내려지고, 거친 길은 평탄하게 되고, 험한 곳은 평지로 될 것이다. 왜냐하면 여호와의 영광이 나타날 것이며, 모든 육체가 그것을 볼 것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광야와 사막에서, 그리고 그들을 둘러싸고 있던 산과 언덕, 거친 길과 험한 곳에서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날 것을 기대하며 길을 만들라고 말씀합니다. 이것은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과 함께 복역했던 광야와 사막을 떠나 하나님이 약속하신 땅으로 들어가는 여정과 같습니다.

 

2. 여호와의 말씀은 영원히 서리라 (V.6-8)

“모든 육체는 풀이요, 그의 모든 아름다움은 들의 꽃과 같으니, 풀은 마르고 꽃은 시듦은, 여호와의 기운에 그 위에 붊이라. 이 백성이 실로 풀이로다. 풀은 마르고, 꽃은 시드니, 우리 하나님의 말씀은 영원히 서리라 하라.”

하나님은 그의 백성에게 인생은 한 포기 풀과 한 떨기 꽃과 같아서 그의 기운에 의해 싱그럽고 아름다울 시기도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마르고 시들어 버린다는 것을 알려 주십니다. 그리고 그들에게 온전히 하나님의 말씀에 의지하는 삶을 가르쳐 주십니다.

 

3. 주 여호와가 강한 자로 임하실 것 (V.9-11)

“보라 주 여호와께서 장차 강한 자로 임하실 것이요, 친히 그의 팔로 다스리실 것이라 보라, 상급이 그에게 있고, 보응이 그의 앞에 있으며, 그는 목자 같이 양 떼를 먹이시며, 어린 양을 그 팔로 모아 품에 안으시며 젖먹이는 암컷들을 온순히 인도하시리로다.”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와 사막으로부터 만들어 놓은 대로를 통해 하나님이 임하실 것을 말씀합니다. 그는 강한 자로 임하셔서 그들을 다스리며 목자 같이 양 떼를 모아서, 그들을 먹이시며 보호해 주실 것을 약속해 주셨습니다.


위로